TISTORY 바로가기
Candle
BLOG main image

Are you passionate? You lead.!

전체 (132)
네트워크 (13)
네트워크+ -ComTia- (11)
Unix(Solaris) (1)
리눅스(Redhat, Fedora) (6)
재테크 (13)
★ITnews★ (14)
대회, 컨퍼런스 등.. (7)
자격증(Net,Server등) (6)
잡동사니 (32)
나만의 콘서트 (0)
My Story (19)
책을 말하다. (9)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4. 13. 15:59

 웹 서버란 인터넷 상에서 클라이언트(일반사용자 PC)가 웹 페이지를 요구하면 이를 보여주도록 서비스 해주는 것이 웹 서버가 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접속할 때 www.google.com이라고 치면 젤 처음 구글의 웹 서버의 기본 폴더에 있는 ?.html파일을 읽어들여 사용자에게 보내주는 형식입니다.
 웹 서버 엔진중 가장 많이쓰는 것이 아파치 서버인데, 이것을 리눅스에 설치 해보겠습니다~

#참고 : 이 포스팅에서는 패키지를 이용해 설치 했습니다. 다음 포스팅할 땐 아파치 소스를 이용한 컴파일 과정을 올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현재의 리눅스 시스템에 아파치가 설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rpm -qa | grep httpd' 명령을 입력하여 확인해 봅니다. 만약 아파치관련 파일을 못 찾았을 경우 위 그림처럼 아무것도 뜨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파치 패키지파일을 받아서 설치 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tp서버에 올라와 있는 아파치 패키지를 받기 위해 FTP서버에 접속하는 화면입니다.
사설 아이피를 배정받은 PC에 FTP서버를 만들었기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TP서버에 접속하고 'ls' 명령어를 입력하면 그 곳의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위그림에서 httpd패키지(아파치패키지)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을 받기위해 'get'이라는 명령어를 쓰게 됩니다. 이 'get' 명령어 뒤에 자신이 받고자 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FTP서버에 접속하기 전에 자신이 작업을 수행하고 있던 리눅스 컴퓨터의 디렉토리로 파일을 다운받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을 다 받았으면 ctr+d 를 입력하고 FTP서버를 빠져 나옵니다. 리눅스 시스템에 돌아오면 'ls'명령으로 파일을 제대로 다운받았는지 확인 해봅니다. 파일이 모두 있다면 위 화면처럼 'rpm'명령을 이용해서 패키지 설치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완료되면 '/etc/httpd/conf'디렉토리에 있는 'httpd.conf'파일을 'vi'편집기로 설정을 변경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대줄 후반에 가면 위 화면에 파란밑줄이 그어져 있는 곳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ServerName 까지는 그대로 두고 그 뒤에 부분을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 명을 입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72번째 줄에 있는 AddDefaultCharset 은 웹 서비스를 받을 시에 기본 언어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여기는 한국이므로 위 그림처럼 'euc_kr'로 설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하고 나와서 아파치 데몬인 'httpd'를 재시작 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파치 설치가 끝났으면 외부에서 웹 서버로 접속이 가능하도록 보안을 풀어줘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X윈도우 상에서 보안수준으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안수준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WWW(HTTP)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룹니다. 여기에서 선택 되어진 서비스는 허용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마쳤으면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킨 후 자신의 PC IP주소를 입력하고 접속을 하면 아파치에 관련된 어떠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만약 화면이 잘 나온다면 문제없이 설치 및 설정이 된것입니다.
 그러면 '/var/www/html' 디렉토리 안에 'index.html' 파일을 'vi편집기' 로 생성하고 그 내용을 'html'로 만들고 저장을 하면 다음에 웹 서버 접속시 사용자가 만든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 그 외 설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설정한 도메인 이름과 자신의 웹 서버의 IP주소를 링크 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IP주소로 웹 서버에 접속하면 잘 되지만, 도메인 이름으로 접속하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etc/hosts' 파일을 열어 위 그림처럼 자신의 IP 주소와 도메인 이름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웹 서버에서 웹 브라우저로 도메인 이름을 써서 접속하면 정상동작하게 됩니다.

 위 설정을 다른 컴퓨터(윈도우즈 환경)에서도 설정하면 도메인 이름만으로 웹서버에 접속이 가능해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폴더의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빨간 밑줄이 그어진 곳의 형식처럼 입력하고 저장하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도메인만으로 웹 서버에 접속이 가능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