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바로가기
Candle
BLOG main image

Are you passionate? You lead.!

전체 (132)
네트워크 (13)
네트워크+ -ComTia- (11)
Unix(Solaris) (1)
리눅스(Redhat, Fedora) (6)
재테크 (13)
★ITnews★ (14)
대회, 컨퍼런스 등.. (7)
자격증(Net,Server등) (6)
잡동사니 (32)
나만의 콘서트 (0)
My Story (19)
책을 말하다. (9)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9. 6. 11. 16:54

미국의 경제지 ‘CNN머니’는 최근 주택 투자 재테크계획 및 지출 등 4부문에 걸쳐 ‘부자가 되는 25가지 법칙(25 Rule to Grow Rich By)’을 소개했다. 미국의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얘기지만 우리도 참고할 만하다.

◇주택
1. 주택 개조나 인테리어를 바꿀 때 화장실을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하라. 주택의 투자가치는 화장실이 101% 부엌은 90% 정도이며 창문교체 역시 냉·난방비를 줄여주므로 90%다.
2. 이자율이 낮은 주택담보대출을 다시 받아라.
3. 대출금 상환이나 전·월세 등 주택관련 지출은 수입의 25%를 넘으면 안된다.
4. 주택관련 총지출은 총수입의 28% 이하여야 하며 총부채 상환액은 36%이하여야 한다.
5. 뜨내기 지붕수리공이나 인부 굴뚝청소부를 고용하지 말라. 주택의 자산가치에 피해를 줄 수 있다.

◇투자
6. 평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최적의 투자는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다. 저소득층을 위한 개인퇴직연금계좌를 최대한 늘리고 그래도 여윳돈이 있으면 일반 퇴직연금에 투자하라.
7. 자금의 몇%를 주식에 투자하는지 파악하려면 12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숫자를 기준으로 삼아라. 젊을수록 장기수익률이 높은 주식투자가 유리하며 증시가 약세라도 오래 버틸 수 있다.
8. 주식포트폴리오에서 자사주는 10%를 넘어서는 안 되며 한 종목 투자도 마찬가지다.
9. 수수료 등 금융상품 투자에 따르는 비용이 적지 않으므로 반드시 이를 감안해야 한다.
10. 은퇴 후 필요한 종자돈은 연 투자 수입금액의 25배를 목표로 하라.
11. 주식투자가 어떻게 이뤄지고 운용되는지 모른다면 손을 떼라.

◇재테크계획
12. 수입의 10%를 저축하고 있지 않다면 저축이 부족하다.
13. 비상시를 대비해 은행통장에 적어도 3개월치 생활비 만큼의 현금을 넣어둬야 하며 자녀가 있거나 외벌이 가정이라면 6개월치가 필요하다.
14. 세 번째 자녀가 대학에 갈 때까지 충분한 자금을 모은다는 목표를 세워라.
15. 최소 5년치 연봉 정도의 생명보험에 들 필요가 있으며 어린 자녀가 있고 이자부담이 높은 부채가 있다면 10년치 연봉으로 늘려 잡아라.
16. 보험에 가입할 때는 능력 한도 내에서 자기부담액이 가장 높은 상품을 택하라. 자기부담액은 사고시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금액으로 높을수록 보험료는 낮아진다.
17. 신용카드는 수수료 없이 매달 사용한도를 결제하는 적립식 체크카드가 바람직하다.
18. 신용등급을 개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때 결제하는 것이고 대출은 신용한도액의 30%를 넘으면 안 된다.
19.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주민등록번호나 은행 계좌변호, 신용카드 비밀번호를 물어보면 사기꾼일 확률이 높다.

◇소비
20. 자동차는 최신형 모델의 중고차를 사서 고물이 될 때까지 타고 다녀라. 중고차를 사면 감가상각의 관점에서 구입 초기의 비싼 비용을 남에게 부담시킨다는 뜻이다.
21. 2~3년 내에 자동차를 바꾸려고 생각할 경우에만 새 차를 리스로 장만하라.
22. IT제품이 출시되자마자 내리는 ‘지름신’을 퇴치하라. 3달만 기다리면 가격은 내려간다.
23. 값이 싼 항공권이 가장 먼저 매진되므로 일찍 구매하라.
24. 100마일당 1달러 이상의 마일리지 혜택이 없으면 항공권이나 적립식상품을 사지마라.
25. 전자제품을 살 때 돈이 드는 애프터서비스는 받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