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바로가기
Candle
BLOG main image

Are you passionate? You lead.!

전체 (132)
네트워크 (13)
네트워크+ -ComTia- (11)
Unix(Solaris) (1)
리눅스(Redhat, Fedora) (6)
재테크 (13)
★ITnews★ (14)
대회, 컨퍼런스 등.. (7)
자격증(Net,Server등) (6)
잡동사니 (32)
나만의 콘서트 (0)
My Story (19)
책을 말하다. (9)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3. 5. 16:48
 

2.1 MAC(Media Access Control) address와 그것들의 파트를 확인하라.

 컴퓨터가 네트워크상에서 서로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모든 네트워크장비에 일종의 주소가 필요하다. 우리가 우편물을 주고받을 때도 받는 쪽 주소와 보내는 쪽 주소를 적는 것처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MAC 어드레스이다. 보통은 IP주소를 보고 찾아간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MAC 어드레스를 보고 찾아 가는 것이다.

 MAC 어드레스는 총 48bit로 구성 되어있다. 이것을 확인하기 해보고 싶으면, Windows에서는 시작 -> 실행 을 클릭하고, 입력란에 cmd라고 입력한다. 그러면 도스창이 뜨게 되는데, 그곳에서 ipconfig /all 이라고 입력하면 볼수 있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즈에서 MAC어드레스와 아이피 확인>

위의 화면에서 Physical Address 의 오른쪽 16진수가 MAC어드레스이다. 이 16진수들은 전세계에서 단 하나 뿐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총 48bit인데, 16진수로 나타낸 이유는 2진수로 표시하면 너무 길고 복잡해서, 사람이 좀 더 확인하기 쉽도록 16진수로 표시한 것이다.

MAC어드레스중 앞의 24bit(16진수 6개)는 제조사를 나타낸 번호이고, 뒤쪽 나머지 24bit는 제조사에서 부여한 번호가 된다.


참고로, 리눅스 및 솔라리스(유닉스)에서는 root 모드에서 ifconfig 라고 치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