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바로가기
Candle
BLOG main image

Are you passionate? You lead.!

전체 (132)
네트워크 (13)
네트워크+ -ComTia- (11)
Unix(Solaris) (1)
리눅스(Redhat, Fedora) (6)
재테크 (13)
★ITnews★ (14)
대회, 컨퍼런스 등.. (7)
자격증(Net,Server등) (6)
잡동사니 (32)
나만의 콘서트 (0)
My Story (19)
책을 말하다. (9)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1. 15. 14:01
 

1.5 다음의 미디어 타입과 기술자(규약?), 그들의 사용법을 알아보라.

① Category 3, 5, 5e, and 6

카테고리1 : 전통적인 전화선으로 음성급 정도에 사용한다.


카테고리2 : 4 Mbits/sec 정도의 데이터 전송능력을 가지고 있는 케이블.


카테고리3 : 10BASE T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전에는 UTP 케이블 이라고 하면 바로 이 케이블을 이야기 할 정도로 일반적인 케이블이었다. 최대 10Mbps 속도까지 전송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10Mbits/sec의 Ethernet 10BASE-T, 4Mbits/sec Token-Ring 방식에서 사용한다. 현재 사용 안함.


카테고리4 : 토큰링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최대 16Mbps의 데이터 전송능력을 가지고 있다.


카테고리5 : 100Mbps를 지원하는 FastEthernet용으로 사용된다. 기가비트표준이 완성되면서 이제는 이 케이블로도 기가비트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되었다.

100BASE-TX 등에서 사용


카테고리5e : 카테고리5가 2페어를 사용하는 100Base-T 전송 방식이고, 이에 반해 카테고리 5E는 기가비트 이더넷과 같이 2페어 이상, 즉, 4페어를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즉, 카테고리 5나 카테고리 5E나 모두 100MHz의 주파수 대역을 갖고 있지만, 카테고리 5는 반이중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 주파수 대역을 한 페어에서 50MHz씩 나눠 사용하게 되므로 그만큼 성능이 저하됩니다. 하지만 카테고리 5E는 한 페어에서 송신과 수신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주파수 대역을 분할할 필요가 없이 100MHz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4페어이기 때문에 카테고리 5E는 결국 400MHz의 통신이 가능합니다.

※반이중방식 - 쉽게 설명해 군대서 사용하는 무전기식 방식


카테고리6 : 카테고리6는 카테고리 5나 5E와 비교할 때 최소한 2배 이상 성능이 증가한 것입니다. 최대속도는 200-250Mhz입니다. 카테고리6는 10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625MHz 대역 지원에 대한 표준이 현재 진행 중 입니다.


② UTP(Unshielded Twisted Pair)

 Unshield(감싸지 않았다.) TP 케이블을 말한다. TP란 Twisted Pair로 꼬여있는 케이블이라는 것이고, 감싸지 않은 것 은 절연체를 케이블 주변에 감싸지 않았다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STP(Shielded Twisted Pair)가 성능이 더 좋지만, 기존에 UTP로 구성된 네트워크가 많았기 때문에 UTP 중심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③ STP(Shielded Twisted Pair)

케이블이 절연체롤 감싸여 있는 만큼 외부의 충격이나, 잡음에 강하기 때문에, UTP케이블 보다 빠르고, 안전하다. 그 대신 케이블 절연체가 감싸고 있는 만큼 비싸다.

주로 토큰링 방식과 일불 사무실용으로 사용 된다.





④ Coaxial cable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리선이 절연체에 감싸여있다. 절연체는 신호의 교란을 방지하고, 외선을 그물 모양으로 둘러싼 것은 인접한 회선과의 차폐 역할을 한다. 용량이 커서 음성 회선 1만 개를 동시에 보낼 수 있으며, 장거리 전화망, 유선 TV, 구내 정보 통신망(LAN) 등에 사용된다. 특히 LAN에서는 전송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커서 대부분의 LAN에서 이를 사용하고 있다. 특징으로는 아날로그신호 와 디지털신호 모두를 전송할 수 있는 매체이다.

CATV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근거리통신망에서는 주로 디지털 신호를 전달한다.

동축케이블은 10 Mbps 이상의 정보 전송량을 갖는데, 중앙의 구리선에 흐르는 전기신호는

그것을 싸고 있는 외부 구리 망 때문에 외부의 전기적 간섭을 적게 받고,

전력손실이 적어 고속 통신선로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 동축케이블은 바다 밑이나 땅속에 묻어도 그 성능에 큰 지장이 없다.

값은 광섬유에 비해서는 싸지만, 전화선보다는 훨씬 비싸다.


⑤ SMF(Single Mode Fiber)

Single Mode Fiber(싱글모드 광섬유)란 광선을 단일 전송하기 위해 설계된 광섬유로 멀티모드 광섬유(Multi mode fiber)에 비해 데이터 손실이 적어 비교적 장거리 신호전송에 사용 된다. 싱글모드는 주로 캠퍼스 백본(Campus Backbone)으로 사용되고 있다.

 전송 매체로써 광섬유(optical-fiber)를 사용한다는 것은 일반 구리선을 사용할 때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것과 설치/유지/보수가 어렵다는 것 등 단점도 있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장점을 갖는다. 예를 들어, 광섬유는 전기신호가 아닌 빛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태핑(tapping)이 어렵다. 그만큼 데이터의 안전성이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내구성 면에서 훨씬 유리할 뿐 아니라, 광섬유 고유의 고속 전송을 가능케 한다. 

                  ㅇ 모드간 분산이 없기 때문에 MMF(다중모드 광섬유)에 비해 넓은 대역폭을 가짐
                  ㅇ 코어 반경이 작으나 (약 9μm), 제조 및 접속은 다소 어려움
                  ㅇ 손실 및 분산(Dispersion) 특성이 우수하여 광대역 정거리 전송 가능
                       - 주로 색 분산에 의해서만 제한을 받음
                  ㅇ 1.5 파장대에서 색분산 값이 커져서 10Gbps 이상의 경우 분산 보상이 필요
                       - 이 경우 분산보상 광섬유(DCF) 사용

⑥ MMF(Multi Mode Fiber)

하나의 코어 내에 약간씩 다른 반사각을 가진 광선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광케이블을 말한다. 다중모드광섬유(MMF)는 가격이 단일모드 광섬유(SMF)에 비해 저렴하고 특히 광전변환을 위한 소자의 가격이 저렴하다. 빛의 분산이 많이 생겨 먼거리의 전송이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Graded Index Fiber의 기술을 개발하여 빛의 분산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구내 통신용의 간선계에서 고속 데이타 전송을 위해 적용되고 있다.

싱글모드에 비해 멀티모드는 전송 거리가 짧고 데이터 손실이 많아서 비교적 소규모의 네트워크 구성에 쓰인다. 
               ㅇ 구내통신의 간선계에 주로 적용된다. 
               ㅇ 코어 직경의 크기, 입사 광원의 파장, 개구수에 따라 도파되는 광신호의 모드 수가
                  달라진다. 한 예로 싱글 모드에서 1개의 모드를 가지고 있을 조건인 경우에 50μm의
                  코어 크기를 가지고 있는  다중 모드의 광섬유는 11개의 모드가 형성된다.
 
              ㅇ 현재 주로 사용하는 멀티모드 광섬유의 코아의 직경은 62.5 μm이지만 전송거리를
                  높이기 위해  코아의 직경이 50 μm인 광섬유도 사용하고 있다.